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요즘은 블로그에 새글은 올리지 않고 있지만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는 짧은 글들은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작년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인데 기록상 블로그에도 올려놓습니다. 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링크는 오른쪽에 있습니다.) 

이제 금요일이면 사십이 된다. 삼십대를 마무리하며 느끼는 #커리어 관리에서 중요한 점 8가지를 써봅니다. 

1. 주인의식: 주인의식은 (무슨 일을 하든)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주인의식은 자신에게 큰 권한이 주어져야 생기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크건 작건 내꺼라고 생각하고 윗사람, 아랫사람, 다른팀 사람 등 관련된 사람들의 중심에 서서 일을 추진하는 것이 주인의식이다. 내가 내꺼라고 생각하고 일해야 남들도 내꺼라고 봐줄 것이다. 이런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는 사람이 리더가 되고 성공한다고 믿는다.


2. 정리: 6개월에 한번씩은 내가 한 일들과 주요 성과를 정리하고 문서화해 놓으면 좋다.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스스로 정리가 되어 있어야 다른 사람에게도 보여줄 수가 있다. 이런 정리는 필요할 때 닥쳐서 하는게 아니라 평소에 생각하고 고민해야하는 일이다. 주기적인 정리는 승진, 이직, 네트워킹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3. 아이텐티티: 나 하면 떠오르는 나의 일, 분야,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은 점점 중요해진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함도 필요하고 자기 PR도 할 줄 알아야한다. 이렇게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면 기회도 찾아오고 (남들이 숟가락 올리지 못하는) 나만의 영역도 만들 수 있다. 


4. 시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아무도 신경 안 쓸 일에 시기 때문에 나 혼자 신경쓰는 상황이 꼭 있다. 이런 일에 신경쓰는 것은 열등감의 표시일 뿐이고 자기만 손해이니 반드시 덮어둘 필요가 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영양가 없는 일에 신경 안 쓰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집중한다고 믿는다.


5. 할말: 할말을 못하면 바보가 되는 시대이다. 나의 생각, 주장, 의견 등을 이야기할 줄 아는 것은 참 중요하다. 그리고 이럴 때는 감정적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핵심. 사회 생활을 하면서 뒤돌아서 궁시렁거리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논리를 바탕으로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원하는 것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나에서 할말을 하는 사람을 대할 때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도 참 중요한 것 같다. 


6. 준비: 준비되는 사람이 기회를 잡는다는 말은 진리라고 생각한다. 운이 따라서 성공했다는 말은 본인이 하면 겸손이고 남이 하면 시기의 표현일 뿐이다. 운도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이 잡을 수 있고, 준비는 꿈꾸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믿는다. 


7. 일정관리: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핵심 중에 하나는 일정 관리이다. 일을 할 때든 뭘 준비할 때든 (닥치는대로 하는게 아니라) 일정을 잡아놓고 해야 효과적이다. 이번주에 꼭 해야할 일이 5가지라면 5가지를 써놓고 하나씩 지우는게 아니라 언제 뭘할지를 일정을 미리 잡아놓아야 5가지를 모두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아직 구글 캘린더 같은 온라인 캘린더로 일정 관리를 안 하신다면 당장 시작하시길. 


8. 구분: 스트레스가 생기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일하는 시간 외에도 일에 대한 생각을 멈추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일에 대한 생각을 끊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그러지 못하고 그러다보니 개인생활은 더더욱 즐기지 못하고 스트레스는 더 커져가는 것이다. 머리 속에서 일, 가족생활, 취미생활 등을 구분하고 각 상황에 집중할 수 있는 훈련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취미, 운동, 술자리 등도 (7번에서 말한 일처럼) 항상 일정을 미리 잡고 움직이면 더욱 좋을 것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Mickey Hyunyu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