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에 새 글을 올리지 않습니다.
새로운 글들은 제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주세요.
카테고리 없음

Smart TV란 무엇인가?

2014년 1월 업데이트: 이 글을 쓴 이후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13년 10월에 쓴 "스마트 TV: 뭐가 문제고 뭐가 중요하고 뭐가 다음일까에 대한 이야기”를 참고하세요. 
 
 
Google TV 일을 하다보면 스마트 TV란 무엇인지 혹은 어디서부터가 스마트 TV인지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는다.  스마트 TV라는 것이 이제 슬슬 시작되고 있는 것이라 이게 뭐다라는 정답은 없고 앞으로 몇년간 본격적으로 스마트 TV들이 시장에 나오면서 정의되어갈 개념일 것이다.  스마트폰 역시 약 3~4년 전까지만 해도 어디까지가 스마트폰인지에 대한 혼란이 있었지만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등이 시장에 제대로 자리를 잡으면서 그 개념이 명확해진 것과도 비슷할 것이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감히 스마트 TV란 무엇인지 정의해보려고 하고, 스마트 TV를 스마트폰의 흐름과도 비교해보려고 한다.  
 
*저는 구글 본사 사업제휴팀장으로 일하고 있고 현재는 구글 TV의 사업제휴일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이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쓰는 것이지 구글의 의견은 아님을 분명히 한다.
 
 
1. 풀 브라우징이 되어야한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시작할때는 이메일 되어야 스마트폰이다와 같은 초기개념도 있었고 웹을 모바일에 적합하게 변형해서 가져오려는 노력도 있었다.  하지만 이를 깔끔하게 정리해준 것이 아이폰이고 그 핵심 중에 하나가 사파리 브라우저로 처음으로 모바일폰에서 제대로 풀브라이징을 가능하게 해준 것이다. (스티브 잡스가 처음 아이폰을 발표할때 이 제품은 전화기, 인터넷 커뮤니케이터, 아이팟을 합친 제품이라고 했다.  앱은 2세대 아이폰 출시때 소개되었다.)  스마트폰이든 스마트 TV든 결국은 웹이라는 것이 우리 생활의 큰 일부가 되면서 이를 컴퓨터를 넘어선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려는 욕구를 바탕으로 생겨난 것이라 웹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제일 중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TV도 우선 풀브라우징이 되어야 스마트 TV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나오는 TV들 중에는 YouTube, Netflix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또 위젯으로 날씨 뉴스 등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한정된 몇개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과 풀브라이저로 웹에서 원하는 어떤 곳이든 가서 웹에 있는 동영상, 게임, 음악, 소셜네트워크 등 무한한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아직 (내가 알기로) 제대로 된 풀브라이징이 되는 TV는 없고 곧 출시될 구글 TV가 그 시작이 되길 기대한다. 
 
 
2. 당연히 앱도 중요하다.
스마트폰에서 그랬듯 웹도 중요하지만 폰 환경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앱이 나오면서 스마트폰은 더욱 발전했다.   TV 역시 거실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TV의 특성과 환경에 잘 맞는 앱들의 가능성은 매우 클 것이다.  큰 화면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 앱, TV에서 현재 보고 있는 내용과 관련 트윗을 밑에 보여주는 앱, 거실에 있는 오디오 시스템으로 음악을 스트리밍해주는 앱 등 그 예는 얼마든지 생각할 수 있다.  더욱이 이미 모바일에서 구축된 앱 생태계를 활용해서 얻을 수 있는 시너지는 클 것이고, 이는 애플이 아이폰 앱을 아이패드로 확장한 것과도 같은 맥락이다.  구글 TV에는 안드로이드 마켓이 들어가서 안드로이드 앱들을 TV에서 사용하고 또 TV를 위해 개발할 수 있게 되고, 애플이 그들의 앱스토어를 TV 환경으로 가지고 오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다.  (9월 1일 업데이트: 오늘 발표한 새 애플 TV에는 예상과는 달리 앱 기능이나 브라우저는 추가되지 않고 이전 기능과 큰 차이가 없는 제품을 발표했음.) 
 
 
3. 현재의 TV 리모컨과는 다른 입력 장치가 있어야한다. 
처음 스마트폰이 나오기 시작할때는 qwerty 키보드가 있는 폰이 스마트폰이란 인식이 강했지만 이제는 터치스크린이 스마트폰의 기본이 되었다.  어찌했건 기존의 숫자키가 있는 휴대폰과는 확실하게 구분이 된다.  스마트 TV도 마찬가지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TV 리모컨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고 웹 환경을 제대로 제어할 수 있는 입력 장치가 있어야한다.  결국은 어떤 형태이든 키보드와 마우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입력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구글 TV 파트너들과도 많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이 부분이고 키보드처럼 생긴 디바이스, 콘솔게임 컨트롤러처럼 생긴 디바이스, 터치패드를 활용한 디바이스 등 다양한 인력장치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해서 휴대폰을 입력 장치로 활용할 수도 있고 음성 인식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이다.  
[2010.10.17 추가 업데이트: 로지텍의 구글 TV 리모컨들은 여기를 참조.  소니의 구글 TV 리모컨은 여기를 참조.] 
 
 
4. TV는 TV이기에 기존의 TV 경험을 유지하면서 개선시켜야 한다. 
스마트 TV 이야기가 나올때 가끔씩 나오는 오해가 기존의  TV 방송이 없어질 것이라는 생각이다.  TV는 TV이다.  이건 마치 스마트폰이 발전해도 전화는 전화이고 사람들은 계속 전화를 사용하는 것과도 같다.  사람들이 스마트 TV를 사용하기 시작해도 지금처럼 계속 지상파, 위성, 케이블로 방송를 보는 것은 변함이 없고 이를 방송만 볼 수 있는 TV에서 보는게 아니라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TV를 통해서 보는 것이다.  그래서 스마트 TV는 기존의 TV에서 뭘 빼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개선시켜 주는 것이어야 한다.  그 좋은 예가 TV에서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방송을 쉽고 편하게 찾게 해주어서 볼것을 찾기 위해서 채널을 무작정 돌리지 않아도 되는 일이다.  물론 사용자들이 TV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면서 기존 방송에 위협을 줄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방송국이나 방송사업자는 웹에서 방송을 다시 보게 해서 추가 수익 기회를 만들거나 스마트 TV 플랫폼과 파트너쉽으로 유저들에게 추가 해택을 주는 등 스마트 TV의 흐름을 잘 받아드린다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처음에는 스마트폰을 경계했던 통신사업자들이 요즘은 이를 적극 활용하고 오히려 좋은 스마트폰 플랫폼을 먼저 출시하려고 경쟁하는 것과도 비슷할 것 같다.  
 
 
이제 시작이다. 
<사진출처: http://antontang.deviantart.com/art/Be-careful-160786906>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스마트 TV라는 것은 이제 시작이다.  이게 어떻게 발전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회사가 강자로 떠오를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스마트 TV의 시대가 오는 것은 피해갈 수 없는 흐름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산업이든 새로운 흐름을 경계하는 집단이 아니라 받아들여서 활용하는 집단이 리더가 된다고 믿는다.  반면에 TV 산업의 특성상 변화의 속도가 모바일처럼 빠르게 진행되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함께 일하는 파트너들과 구글 TV를 출시시키고 키워가면서 스마트 TV 흐름에 서있을 생각에 흥분되기도 한다.  



* 사진과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글을 퍼가지 말아주십시오. 제 글로 링크를 거는 형식으로 퍼가는 것은 대환영입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박재선 2010.08.24 02:56

    리모콘이 처음 발명 되었을 때 방송국 사람들이 “큰일 났다! 우리는 이제 모두 망했다”고 했답니다. 사람들이 광고를 안보고 요리 조리 채널을 돌릴 테니 광고주들을 모두 잃게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요. 근데 리모콘 땜에 망한 방송사는 하나도 없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방송사들이 생겨나게 되었지요. 물론 우스개 농담 이겠지만, 농담 안에 시사 하는 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방통이냐 통방이냐를 놓고 기 싸움이 너무 심한 것 같은…

    스마트 티비도 어느날 큰 전환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 그 전환점을 기점으로 모바일 같은 폭발적인 변화가 있을 것 입니다. 그날이 몇월 몇일 일지는 잘 모르겠지만, 위의 내용중 3번이 해결 된다면 1,2번은 자동뽕으로 해결이 될 것이고 그래서 3번이 해결 되는 그날이 그날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그리고 죄송한 부탁 이지만 글자가 좀 틀리는건 전혀 상관 없으니까 블로그 좀 자주 써 주시면 안되실까요…? ^^

    • Mickey Hyunyu Kim 2010.08.25 18:39 신고

      리모콘에 대한 말씀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제가 앞으로 구글 TV 미팅할때마다 써먹으려고 합니다. :-) 좋은 이야기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저도 더 자주 쓰고 싶지만 시간이 허락하지 않네요. 그래도 계속 열심히 쓸테니 자주 오세요!

  • 정윤구 2010.08.25 20:22

    공감합니다 :)
    우리가 수십년간 지켜온(?) 수동적인 TV 시청 습관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고민하는 것 보다, 그 습관과 경험을 잘 이용하고 어떻게 더욱 좋은 가치를 더해줄 수 있는가, 그리고 사람들이 그것을 좋은 것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가가 중요한 고민거리일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고민 많이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25 22:28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4번이 가장 공감 가네요. 만약 스마트TV라고 해서 기존 TV와 완전 다른 방향성을 추구한다면, 기존 TV시청자들에게 외면받기가 더 쉽겠죠.. 스마트TV시대에 리모컨은 더이상 단순히 TV를 조종하는 딸린 물건이 하니라 하나의 디바이스로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트랙볼과 터치스크린 등등 매력적인 기능들이 탑재되면 아주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 Peter 2010.08.30 09:17

    좋은글 잘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익구조를 생각해 볼때. 스마트TV는 기존 사업자와 제로섬게임을 할수밖에 없다는걸..이미 아시겠지만 분명히 해주시는게 옳을것 같습니다. 스마트TV, 특히 구글TV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광고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가 될텐데, 한정된 광고시장에서 이점은 기존 업계에 큰 타격이 됩니다. 구글이 그린 청사진 대로 흘러간다면. 기존 방송사업자중 컨탠츠 제작능력이 있는곧은 단순 PP로, 그렇지 못한곳은 사장되고, 단말기 제조사들은 구글TV를 열심히 만들어 팔것이고, 구글은 거대 플랫폼에서 광고수익을 거두어 들이겠죠...

    • 몽상가 2010.09.01 02:51

      피터님이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HD급 비디오로 보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피터님 같은 애국자가 많은 것 같아 참 기분이 좋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 사람 인데요 이런 애국자 분들을 위해 저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하나 있습니다.
      우리 이제부터라도 늦지 않았으니까 흥선 대원군이 사용하던 쇄국 정책을 다시 한번 사용해 보면 어떨까요. 구글이 광고 수입으로 때돈 버는거 배도 아프고 한데 우리끼리 그냥 아무도 못들어 오게하는 겁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같은 거를 몰래 쓰는 사람들은 모조리 잡아다가 참수 시켜 버리고 그런 좋은 것들은 copy해 가지고 우리께 더 좋다고 하면서 막 같다 팔기만 하는 겁니다. 수지타산 생각할 필요 없이 알돈 남는 장사니까요. 우리끼리 잘 먹고 잘 살자고 그러는건데 그 사람들도 이해 하겠지요 뭐… 만약 이해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핵을 하나 만들어 가지구 안팔아 주면 사고 칠거라구 슬슬 공갈을 때리는 겁니다. 위에 누구처럼… 아주 효과적으로 많이 팔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했으면 진짜 속이 시원~ 할 것 같은데 너무 만화 같은 스토리라 욕먹기 전에 그만 하겠습니다… 횡설 수설 죄송 합니다. 몽상가라서 그래요…

    • Mickey Hyunyu Kim 2010.09.01 14:52 신고

      스마트 TV가 광고수익을 가져간다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스마트 TV는 방송을 보여주는 플랫폼이지 방송을 제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 방송에 나오는 광고는 그대로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 기존 질서를 무너트릴 것 같다는 막연한 두려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순간 뒤쳐진다고 생각합니다.

  • 2010.09.01 10:37

    비밀댓글입니다

    • Mickey Hyunyu Kim 2010.09.01 14:55 신고

      좋은 의견/제안 감사합니다. 1번은 아주 좋은 의견같고 관련된 팀에 전달하겠습니다. 2번과 3번은 안드로이드폰에서 이미 사용이 가능한 기능들입니다. 2번은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어디서 음성을 자판대신 사용할 수 있어서 그냥 목소리로 검색하시면 되고 3번은 Google Translate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최창민 2010.09.02 11:47

    오늘도 좋은 배움을 얻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 박성진 2010.09.09 16:21

    안녕하세요.저는 디스플레이뱅크라는 회사의 박성진 이라고 합니다.
    혹시 들어보셨는지요.저희 회사는 디스플레이 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리서치 회사입니다.다름이 아니라 저희가 11월 중순경에 한국에서 스마트 TV 산업에 관한 세미나를 기획중인데
    연사로 모셨으면 합니다.발표주제는 "구글의 스마트 TV소개 및 전략" 을 요청드리려고 합니다.
    가능하실련지요.구글이 대외 발표는 잘 안하시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시면 제안서 보내드리겠습니다.
    제 이메일 주소는 toby@displaybank.com 입니다.

    • Mickey Hyunyu Kim 2010.09.11 08:53 신고

      한국에서 올해 구글 TV에 대해서 발표하기는 너무 이릅니다. 좋은 초정 감사드리지만 다음 기회로 미루어야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승용 2010.09.13 14:07

    나도 요즘 스맛TV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어. 나는 스맛TV의 관건은 '종전의 TV사용자 경험과 웹/앱 브라우징을 위한 사용자 경험을 얼마나 mix&match 시키느냐'라고 생각하는데, 나도 그 key point중 하나가 리모콘이라고 본다. 얼마나 유려한 input/pointing UX를 제공할 수 있을지가 문제라는 거지. 그래서 나는 패드형 리모콘(혹인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을 상상하고 있지. 물론 현실화에는 많은 장벽이 있겠지만^^; 참, 현유! 10/4~8일 사이에 SF에 있니? CTIA 컨퍼런스 때문에 그 기간에 SF를 방문할 것 같은데, 너 시간되면 7년만에 얼굴 한번 보면 좋겠다. 멘션이나 DM 주라~ 잘지내고!

  • PaulK 2010.11.09 15:39

    구글에서는 스마트TV를 통해서 어떻게 이익을 창출해나갈 것인지 상당히 궁금하네요.
    TV를 직접 생산하는 것도 아니고 앱 유료화를 통해서 ROI를 기대하기는 BM이 약한 것 같고..
    원글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Mickey Hyunyu Kim 2010.11.11 17:29 신고

      아직 수익모델을 생각할 단계가 아닙니다. 지금은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답니다. 구글 및 실리콘벨리 회사들은 새로운 것을 시작할때 수익보다는 제품을 먼저 생각한답니다. http://www.mickeykim.com/87 참고바랍니다.

  • 박은성 2010.11.30 16:34

    저도 3번에 동감합니다 . 기존 일반 tv 리모컨을 업그레이드해서 쓴다는 발상은 오토바이에 자전거 핸들을 사용하는것과 같은 모양세 라는 느낌입니다 . 마우스라는 편리한 입력 장치가 나와서 pc가 눈부신 발전을할수 있었듯니 스마트 tv용 새로운 입력 기술과 ,ui 가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버튼을 줄이거나 ,사이즈를 바꾸는건 결국 제자리 걸음만 할뿐이고 뭔가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터패이스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쿼티방식은 pc에서 사용할때 입력 자체가 편리한 방식은 아닙니다 ,배가 물에선 편리하지만 육지에서는 아니듯이 .tv쇼파에 않아서 입력 하는 방식으로는 상당히 불편하게 양손으로 입력해야 하고 ,사용하지 않을때는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

  • 박은성 2010.11.30 17:09

    만약 거실이라는 편안하고 넉넉한 환경에 맞는 새로운 입력과 ui 로 만들면 , 정말로 도저히 새로운 방식이 없다면 ,그때는 할수없이 기존의 것 들을 사용해야 겠지만 시야를 넓히고 고정관념을 떠나면 키보드보다는 분명 더 좋은 리모컨이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쿼티키는 타이프 라이터가 배열의 뒤죽박죽 뒤엉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배열로 습관이 된것이고 습관이 된것이지 쉬운 입력 방식은 아닌듯합니다 . 곧 새로운 입력솔루션을 개발하여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 Mickey Hyunyu Kim 2010.11.30 21:20 신고

      저희는 당분간은 쿼티가 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쿼티를 어떻게 만드냐가 경쟁력이겠지요. 개발하신다는 새로운 솔루션도 기대해보겠습니다!

  • 이태식 2011.01.06 10:46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핵심을 정확하게 짚어주셨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24 04:03

    TED 강연 따라 들어왔다가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앞으로 종종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Sean Park 2011.03.28 15:30

    Wordpress 계정에서 Trackback기능이 없어서 이렇게 리플로 남깁니다.
    http://thankforu.com/2011/03/27/the-way-for-smart-tv/
    한번 읽어봐주신다면 영광일 것 같습니다.

  • 엠넥스 한과장 2011.04.06 10:01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한국에서 안드로이드 OS가 포팅된 STB 제품의 개발과 영업을 하고 있는데요.
    항상 스마트 TV에 대해서 어떻게 정의를 내려야 할 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TV 시장과 STB 시장이 나뉘어 지는 것 처럼, 기존 TV 업체의 스마트TV, 일반 TV와 연결하여 스마트 하게 볼 수 있는 안드로이드 STB 과의 차별성과 시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 Mickey Hyunyu Kim 2011.04.07 02:19 신고

      제 생각에는 TV와 STB로 나누어지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결국 중요한건 어디 디바이스에 들어있는지가 아니라 어느 플랫폼을 쓰냐입니다. 즉 스마트 TV 플랫폼이 TV 들어있든 STB에 들어있든 게임콘솔에 들어있든 한 플랫폼으로 거실 환경을 관리/통제할 수 있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 2011.07.14 19:33

    비밀댓글입니다

  • 2011.07.17 19:41

    비밀댓글입니다

    • Mickey Hyunyu Kim 2011.07.18 14:05 신고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와 동일한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플랫폼을 만들고 파트너사가 제품을 만드는 개념이지요. 아직 한국에 구글 TV를 이야기하기는 조금 이르답니다.

  • It's an interesting approach. I usually read mediocre judgments on the matter but yours it's written in a pretty different fashion. For certain

  • 2011.09.30 17:22

    비밀댓글입니다

  • 2013.01.03 05:39

    비밀댓글입니다